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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의록작성법 회의록 다운로드(엑셀)

문서 양식|2024. 3. 24. 0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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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의록 작성하는 방법 썸네일
회의록 작성하는방법 썸네일

 

 

안녕하세요 오늘은 회사나 직장에서 많이 사용하는 회의를 하고 나서 회의한 내용을 요약하고

핵심만을 다시 작성하는 회의록 작성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회의록 작성은 회의의 과정과 결정 사항을 문서화하는 중요한 과정으로서 이과정을 통해 회의에 참석한 분들은 회의 내용을 명확히 이해하고, 나중에 또 확인할 수 있도록 그리고 불참한 인원들도 회의의 진행상황을 정확히 알 수 있도록 함에 있겠습니다. 회의록을 작성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주의해야 할 사항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① 회의 기본을 기록합니다

    회의를 진행한 날짜, 시간, 장소 그리고 참석한 인원들의 명단 등을 기록해 줍니다.

② 회의 때 언급된 의제를 나열하고, 각 의제에 대하 논의된 내용과 의견 관리자나 실무자들이 협의한

    결정사항을  구체적으로 기록해 줍니다

 

③ 결정사항 및 행동 계획을 기록합니다

     회의 중에 내려진 결정사항과 그에 따른 향후 계획 그리고 언제까지 진행되어야 하는지 명확한 계획을 기록해 줍니다.

 

④ 가능하다면 논의된 내용을 시간대별로 기록하고 언급된 Agenda 별로 어떻게 진행하기로 하였는지 기록해 줍니다.

 

⑤ 명확하고 간결한 언어를 사용하여 복잡하고 긴 문장보다는 간결하고 명확한 문장을 사용하여

     핵심만 전달해 줍니다.

 

⑥ 객관적인 기록을 통해 개인적인 의견이나 해석을 배제하고 회의에서 나온 내용을 객관적으로

    기록해 줍니다.

 

⑦ 회의록이 완성된 후 관련된 실무자가 의사 결정권자가 내용을 검토하고 쓸 만 과 쓰지 말아야

    할 말을 다루었는지  검토를 받습니다.

 

 

 

① 회의 중에는 민감한 정보나 대외비가 포함된 내용을 다룰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정보가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비밀 유지에 주의를 합니다.

 

② 논의된 내용과 결정사항을 정확하고 세부적으로 적어야 하며 주관적인 의견이 들어가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합니다.

 

③ 회의록은 회의종료 이후에 회의 참가자뿐만 아니라 관련 실무자들에게 같이 공유해주어야 합니다.

 

④ 결정사항과 행동 계획은 명확하게 어떻게 실행할 건지 정확히 기록해 주고 누가 진행할지 담당자까지 같이 지정해 주면

     좋겠습니다.

 

 

회의록은 다른 문서와는 다르게 중요한 회의의 내용의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으며 회의의 의사결정 과정을 투명하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조직 내 소통을 강화하고 모든 실무자들과 관계자들이 필요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문서가 되겠습니다

 

 

회의록 양식
회의록 양식

 

이상 회의록 작성법에 대해 안내해 드렸고 첨부파일에 회의록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운로드하여 가실 때에는 댓글 한번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회의록 양식.xlsx
0.01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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