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뿌의 일상다반사 :: 시말서 양식(경위서 양식), 시말서 쓰는법

시말서 양식(경위서 양식), 시말서 쓰는법

문서 양식|2024. 3. 20. 22:1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회사에서 쓰면 안되는 양식이지만 직장 내에서 잘못이나 부적절한 행동을 인정하고 그에 대한 반성 그리고 앞으로 개선방향등의 내용을 작성하여 회사에 제출하는 양식인 시말서 양식과 쓰는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말서는 조직내에서 특정 사건에 대한 책임을 지고 반성하는 내용을 담은 공식적은 문서를 의미합니다.

주로 직장에서 작성할수 있으며 또는 특정 조직, 학교, 병원 등 규율을 위반하거나, 근무태만하거나, 실수가 반복하는 등 하는 경우에 작성 할수 있으며 재발을 방지 하기 위한 수단으로 조직내에서 작성을 권하곤 합니다.

시말서는 진실성과 반성하는 부문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개선할것인것에 대해 작성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시말서를 작성할 때에는 기본적인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포함시켜야 합니다.

 

1. 제목 과 날짜 

   - 문서의 맨 위에는 시말서 또는 경위서 라는 제목을 기록하며 작성 날짜또는 잘못을 한 날짜를 상단에 기록하여 줍니다.

 

2. 받은 부서 또는 책임자 

   - 시말서가 제출될 대상자나 부서의 명칭을 기록하게 됩니다.(또는 담당 부서의 관리자)

 

3. 본문 : 

  ① 사건요약이 필요합니다. 무슨일이 발생되었는지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사실을 기록합니다.

  ② 자신의 행등에서 잘못된 점이나 발생한 문제점에 대한 반성하는 내용을 담습니다. 그리고 그에 대한 잘못한 대한 사과

       의 뜻을 표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③ 향후 계획 : 본인이 잘못한 부분에 대해서 앞으로 어떻게 개선해 나아갈 것인지 구체적인 계획을 기록합니다.

 

4. 마무리 멘트

   - 간단한 마무리 멘트를 작성하여 줍니다. 현재까지의 잘못된 점을 깊히 뉘우치고 있으며 앞으로 새로운 모습으로

     회사생활하는데 노력하겠다는등의 표현을 사용합니다.

 

 

 

 

예시) 금번 본인은 근무 시간 준수에 대해 소홀하였기에 시말서를 제출합니다.

근무 시간에 보고하지 않고 병원을 가거나 사적으로 업무시간내 이동하는등 근무 태만하였음을 깊이 반성하고 있으며

추후에는 이러한 일이 절대 발생하지 않도록 더욱 주의하고 회사 업무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서약, 시말서를 제출합니다.

 

시말서(경위서) 양식.docx
0.01MB

 

 

이러한 시말서를 쓸일이 없으셔야 겠지만 첨부 파일의 시말서 내용을 참조하시고 조금 난감한 상황이나 어려운 상황이시겠지만 이번을 계기로 좀더 성장하고 발전하는 계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사건에 대해 원만하게 해결되었으면 좋겠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 시말서 작성 양식 과 쓰는방법에 대해 안내해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문서 양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회의록작성법 회의록 다운로드(엑셀)  (59) 2024.03.24
발주서 양식 다운로드  (2) 2024.03.24
사직서 양식 다운로드  (0) 2024.03.23
전공학점계산기 다운로드(엑셀)  (0) 2024.03.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