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뿌의 일상다반사 :: 선박안전관리사 하는일, 자격증 응시 조건 및 직업 전망

선박안전관리사 하는일, 자격증 응시 조건 및 직업 전망

[ 일상 ]/[ 일상Tip ]|2024. 4. 3. 21:55




반응형

 

 

 

 

선박안전관리사는 선박의 안전운항과 관련된 전반적인 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전문가입니다.

선박안전관리사는 선박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해양 사고에 예방하기 위해 필수적인 역할을 하며, 선박 운영 회사, 검사 기관, 해양 관련 공공 기간등에 근무할 수 있습니다.

 

선박과 해양 환경의 안전을 책임지는 매우 중요한 직책으로 전문 지식 및 자격이 필요하겠습니다.

 

 

선박안전관리사 자격 응시 조건 블로그 썸네일 이미지
선박안전관리사 썸네일

 

 

과거 세월호 사건등, 다양한 해양사고가 생기면서 선박 안전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최근 선박뿐만 아니라 산업안전기사 소방안전기사, 산업재해 방지 등 국가에서 안전 전문가 양성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 선박 안전관리사도 마찬가지로 볼 수 있겠습니다.

 

선박안전관리사 급수별 시험방식
선박안전관리사 자격 설명

 

 

국가에서 안전에 관해 많이 투자하고 중대 재해처벌법등 강화되는 부분도 있으면서 선박안전관리사도 마찬가지로 직업 전망을 긍정적으로볼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전문가들은 지속 필요성이 대두대고 있으며 선박의 안전 운항과 관련된 전문가 수요가 지속 증가하면서 취업의 문도 좀더 다양해 진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또한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한 해양 운송에 대해 국제적인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안전 기준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업계의 규제가 강화되고 있어 전문성을 갖춘 인력에 대한 수요가 지속 증가하고 있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선박안전관리사 응시조건
선박안전관리사 급수별 응시자격

 

선박안전관리사의 경우 3급은 별도 응시자격이 필요가 없습니다.

2급부터는 별도 응시자격이 필요한데요 3급 선박안전관리사 자격을 취득한 후 관련 직무에서 2년 이상 실무를 경험한자에 한해 응시할 수가 있겠습니다.

 

1급은 2급 취득 후 4년 이상 실무에 종사하거나 2급 항해사, 2급 기관사 그리고 5년 이상 실무자가 응시할 수 있겠습니다

 

 

선박안전관리사, 산업안전기사 등 자격증 관계도 표기
선박안전관리사 세부 설명

 

기존에 산업안전기사를 취득한자는 산업안전관리,  산업안전지도사를 취득한자는 산업안전관리과목을 면제받을 수 있겠습니다.

 

해당자격을 먼저 취득한자라면 선박안전관리사 자격에도 좀 더 용이할 수 있겠습니다

 

 

선박안전 관리사는 지속 수요가 늘어나면서 근무 국가, 경력등에 따라 다양하게 상승될 수 있겠으며 전문직임에 따라 경력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겠습니다.

 

다만 안전사고나 긴급상황등이 발생한 경우 주야간 긴급 업무가 발생할 수 있겠습니다.

 

 

선박 및 해양 환경 및 안전을 책임지는 중요한 직업임으로 전문지식을 쌓아야겠으며 해상 운송의 중요성이 증가함으로 점차 안정적인 직업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지속 선박 및 해양 쪽에서는 매력적인 자격 및 직업이 될 수 있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