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뿌의 일상다반사 :: 산마늘모종 특성, 재배하는 방법

산마늘모종 특성, 재배하는 방법

[ 일상 ]/[ 일상Tip ]|2024. 4. 3. 21:21




반응형

 

 

산마늘모종은 건강식품으로 주목받는 채소중 하나로서 향이 강하고 알싸한 맛이 특징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최근 건강식품이나 약용식품으로서 쓰이면서 많이 알려지고 있으며 주로 산에서 자생하지만 재배를 통해

집에서도 키울수 있겠습니다.

 

산마늘 모종 키우는방법에 대한 블로그 썸네일 이미지
산마늘모종특성 소개 썸네일 이미지

 

 

그러면 산마늘 모종의 특성과 재배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산마늘모종 화분에 담겨있는 사진
산마늘 모종

 

 

 

산마늘은 봄에 흰색의 작은 꽃을 피우고, 잎이 넓고 육즙이 많습니다. 

높이는 대체로 20~40cm 정도이며, 그늘진 산속이나 습한 환경을 선호 합니다.

산마늘은 높은 항산화 물질을 포함하고 있어 면역 체계 강화 및 염증 감소등 다양한 장점이 있어 최근 많이 찾기도 합니다

 

산마늘은 다년생 식물로, 초봄에 새순이 나오기 시작하여 초여름에 꽃을 피웁니다. 

그리고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면역체계 강화에도 도움이 많이 되며 잎과 줄기는 먹을수 있기 때문에 신선하게 먹거나 요리에 활용되기도 합니다.

 

 

 

산마늘을 재배하는 방법에는 몇가지 주의 사항이 있는데요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첫번째로 씨앗을 준비 및 파종

 

건강하고 질병이 없는 씨앗을 선택합니다.

파종시기는 가을이 가장 좋은데요 봄에 파종하는 경우 시앗을 2~3개월 냉장보관하여 발아율을 높이는게 좋습니다.

산마늘은 풍부한 유기물과 잘 배수되는 토양을 선호하고 ph는 약간 산성에서 중성 사이가 이상적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두번째 심기 

 

반그늘에서 잘 자라므로, 직사광선이 들지 않느 장소를 선택하는게 좋겠습니다.

씨앗을 약 1cm 깊이에 심고나서 모종 간에는 20~30cm 의 간격을 두어 심는것이 좋습니다.

 

세번째 관리 방법

 

토양이 마르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물을 주되 , 너무 많이 주어 과습되는것을 피하는게 좋습니다.

잡초가 산마늘의 성장을 방해하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제거해주는것이 필요하며 병충해 예방을 위해 방제 조치를 하는게 좋겠습니다

 

네번째 수확

 

잎이 풍부하고 무성할때 보통 봄에서 초 여름 사이에 수확을 합니다. 뿌리는 가을에 수확하는게 좋습니다

 

산마늘 모종 사진
산마늘 모종이 심어있는 사진

 

 

 

산마늘은 다양한 장점이 있는데 비타민 A, 비타민C, 비타민E 그리고 항산화물질을 포함하고 있어 면역강화 및 염증 해소 등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비교적 재배하기 쉬운편이며 적절한 관리와 환경이 이루어진다면 풍성하게 수확하는게 가능합니다.

 

 

 

 

산마늘과 명이나물은 맛과 용도가 비슷해 혼동하기 쉽지만 다른 식물로서 산마늘은 파과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이며 명이나물은 고사리과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산마늘의 잎은 넓고 평평하며 봄에는 특유의 마늘 향이 나는 연한 초록색 잎을 수확하여 식용으로 사용하며 마늘과 맛이 비슷하지만 향이 덜 자극적이고 은은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명이나물은 고깃집에서도 고기와 같이 쌈으로 먹기도 하지만 나물로 무치거나 장아찌 등으로 조리하여 먹으며 특히 섬유질이 풍부하여 건강식품으로도 인기가 높다고 할수 있겠습니다.

 

 

이상 산마늘에 대한 특성과 모종 재배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