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뿌의 일상다반사 :: 엑셀 틀고정 하는 방법 [엑셀 함수 정리]

엑셀 틀고정 하는 방법 [엑셀 함수 정리]

[ IT - 엑셀(Excel) ]|2024. 3. 19. 21:28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엑셀 틀고정 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틀 고정 기능은 엑셀에서 스크롤을 내리거나 특정행(보통은 제목이나 칼럼명) 을 열의 화면에서 계속 보여주기 위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가 많아지거나 해당데이터가 어떤 컬럼명인지를 계속 보고 싶을 때 사용하는 기능 합니다.

 

엑셀에는 다양한 시트가 있지만 틀고정의 경우에는 해당 시트에만 적용됩니다.

다른 시트에 적용하려면 또 다른 시트에서 해당 틀 고정 작업을 반복해야만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보통은 대량의 데이터나 데이터를 분석하고자 할 때 매우 유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데이터 량이 많은 경우 스크롤을 내리게 되면

[품명], [단가], [수량], [가격].. 등과 같은 제목은 자동으로 안 보이게 됩니다.

 

 

 

스크롤을 내리면 위 화면과 같이 제목열의 칼럼이 안 보이게 되죠

이때 제목열 위쪽으로 틀 고정을 하여 제목을 계속 보이게 하겠습니다

 

우선 첫 번째로 고정하고 싶은 행이나 열 바로 오른쪽 아래 셀 포인터를 위치시킵니다.

 

 

 

틀고정을 하고 싶은 마지막 행 I열의 제목 바로 아래 부분 I7 셀을 클릭하고 나서 틀고정을 해야 하는데요

 

 

윗 메뉴 중에 [보기]를 선택하면 가운데 오른쪽 부분에 틀고정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거기에서 틀고정(F)이라는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I6열을 기준으로 가로 세로줄이 생기게 되면서 스크롤을 내리더라도 A1:H6라인까지는 고정이 되게 되고

스크롤을 왼쪽으로 넘기거나 오른쪽으로 넘기더라도 해당 범위의 데이터는 고정하게 됩니다.

 

간혹 본인이 만든 엑셀 파일이 아닌 경우 가로 세로 줄이 생겨서 숨기기 해제도 안되고 이상해요라고 할 때

해당 틀고정 기능이 설정된 경우도 많이 볼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틀고정 기능을 다시 취소하는 방법은 셀 위치랑 상관없이 보기 탭에서 다시 틀고정을 누르고

틀고정 취소를 하게 되면 해당기능은 취소할 수 있게 됩니다.

 

 

자주 쓰지는 않지만 1열에 제목이 들어있는 경우 첫해에 고정을 누르게 되면 위와 같이 1열만 고정이 되게 되고

스크롤을 밑으로 내리게 되면 마찬가지로 틀고정이 되게 됩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첫 열고정이라는 기능을 선택하게 되면 A행만 틀고정이 돼서 오른쪽으로 스크롤을 옮길 시에 마찬가지로 틀고정이 되는 기능이 있습니다.

 

첫열 고정이나 첫 행 고정은 자주 쓰는 기능은 아니지만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엑셀의 기초 틀고정 설정하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